본문 바로가기
✨ Business/💎 글로벌 트렌드

인도네시아 e커머스 트렌드 알아보기

by bencowa 2023. 2. 11.

인도네시아 e커머스 트렌드 썸네일


전 세계 최대 무슬림 행사, 라마단 (Ramadan)
인도네시아 인구 중 1억 3,800만 명의 전자상거래 이용자와 57.4%의 디지털 구매자가 해마다 기다리는 인도네시아 최대 쇼핑 문화 축제가 있습니다. 국가 기념일 또는 할인 행사 기간 전후로 다양한 쇼핑 이벤트가 진행되고 소비자 수요는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업체는 스페셜 세일과 캐시백 등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공략해야 하며 사이트로의 트래픽을 유도해 판매를 늘리고 있습니다.


라마단은 이슬람력의 아홉 번째 달이란 뜻으로 약 30일간 진행되는 전 세계 최대 무슬림 행사입니다. 우리나라의 설날이나 외국의 크리스마스와 마찬가지로 무슬림들은 라마단 때 가족과 친구들을 만나 사교 모임을 갖습니다.
이 기간에 홈 인테리어, 축제 음식 및 패션 제품의 구매가 증가하므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코피디아, 쇼피, 라자다 같은 큰 규모의 플랫폼에서는 이 기간에 배송비 무료, Rp 100 현금 지급 이벤트, 캐시백 및 최대 90% 할인과 같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 축제, 하볼나스 (Harbolnas)
하볼나스 (인도네시아어‘Hari Belanja Online Nasional’의 약어)는 ‘전국 온라인 쇼핑의 날’이라고도 불리는 인도네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 축제입니다. 이는 미국의 추수 감사절 또는 블랙 프라이데이 같은 행사에서 영감을 받아 개최되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매해 12월 12일 하루 동안 진행됩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인 알리바바를 비롯해 인도네시아 전역에 걸쳐 250개 이상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참가하여 1:1 프로모션, 럭키 추첨, 무료 배송, 서프라이즈 타임 딜, 최대 90% 할인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하볼나스 Harbolnas


전자상거래와 소셜 미디어를 통한 구매 전환
우수한 효과와 품질을 자랑하는 한국의 뷰티 제품은 국내는 물론이고 ‘K-뷰티’라는 이름으로 해외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도 한국 드라마와 K-팝 아이돌의 미디어 노출로 인해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K-뷰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층의 K-트렌드 수요가 많은 인도네시아에서는 K-팝 아이돌과 한류 스타들이 선보이는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트렌디한 옷과 메이크업 제품을 선호하는데, 오프라인 매장과 한국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쇼피, 토코피디아)와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를 통해 소비 유형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 플랫폼인 쇼피와 토코피디아 등 많은 전자상거래에서도 한국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 뷰티 브랜드 제품의 할인 프로모션을 만들어 배너에 노출하고 있으며, 한국 브랜드를 상단에 검색하면 수백 가지의 제품이 등록되어 있어 가격 비교 및 구매자 리뷰를 참고하여 쉽게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률이 높은 인도네시아에서는 소셜 미디어 마켓 또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한 형태로 자리 잡았으며 이를 활용한 한국 상품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억 7,000만 명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은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한국 미디어와 제품을 검색 및 구매하고 있고, 판매자들은 자사 제품 광고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이 온라인으로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SNS 사진


페이스북 마켓 판매인 경우 일반 판매자보다는 공식 기업 계정으로 많이 사용하며 피드에 자사 브랜드 제품 홍보 및 뉴스를 노출시키고 왼쪽 하단의 SHOP에서 제품을 클릭하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링크로 안내하며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켓 판매인 경우 다이렉트 메시지로 판매자와 직접 거래를 할 수 있으며 프로필 링크를 클릭하면 판매자 계정 사이트로 넘어가 쉽게 구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켓 플레이스를 이용하면 오프라인 매장 없이도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SNS를 통해 제품을 접할 수 있는 점을 토대로 인도네시아 판매자와 인플루언서들은 K-제품의 수요가 높은 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마켓 플레이스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소셜커머스 총정리

 

글로벌 소셜커머스 총정리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Social Media)인 페이스북 (Facebook)은 약 29역 명의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튜브 (Youtube)와 왓츠앱 (Whatsapp)은 각각 약 20억 명이 넘는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

bencowa.com


👉🏻 소셜미디어 마케팅 알아보기

 

소셜미디어 마케팅 알아보기

소셜미디어 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SMM)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소

bencowa.com



글로벌 트렌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