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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ChatGPT 한 번에 이해하기

by bencowa 2023. 2. 19.

챗GPT ChatGPT 정리 썸네일



ChatGPT의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는 OpenAI에서 개발한 자연어 생성 모델로 주어진 텍스트의 다음 단어를 예측하는 태스크를 학습하며, 이를 통해 사람이 쓴 것처럼 의미 있는 텍스트를 생성하도록 한 것입니다.

GPT의 성능은 매개변수 (파라미터)의 개수에 따라 좌우되는데, 2022년 11월 30일 공개된 GPT-3.5는 2018년 처음 공개된 GPT-1 (1.17억 개)보다 약 1,500배 많은 매개변수 (1,750억 개)를 활용합니다.



GPT-3.5는GPT-3와 매개변수 수(1,750억 개)가 같아 성능 면에서 큰 차이는 없으나,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RLHF,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적용으로 대화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버전별 매개변수 수 비교
버전별 매개변수 수 비교


ChatGPT는 GPT-3.5를 기반으로 하는 챗봇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문장을 이해하고, 관련 있는 답변을 생성할 수 있으며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RLHF,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학습 데이터가 주어진 상태에서 변화가 없는 정적인 환경에서 진행되는 지도 학습이나 비지도 학습과 달리 불확실한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주어진 업무를 학습
👉어떤 환경 안에서 정의된 주체 (agent)가 현재의 상태를 관찰하며 선택할 수 있는 행동 (action) 중 최대의 보상 (reward)을 가져다주는 행동이 무엇인지 학습|



강화학습의 동작 순서
👉정의된 주체 (agent)가 주어진 환경 (environment)의 현재 상태 (state)를 관찰 (observation)하여, 행동 (action) 수행 → 환경의 상태가 변화하면서 정의된 주체에게 보상 (reward) → 보상을 기반으로 정의된 주체는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방향 (best action)으로 행동 학습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RLHF,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사람의 피드백 (Human Feedback)을 통해 강화학습을 시킬 경우 인간적인 말투, 문화적인 요소 등을 반영할 수 있는데 ChatGPT는 RLHF를 적용함으로써 인간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문장 구사 가능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RLHF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RLHF



ChatGPT 현황

OpenAI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AI 챗봇 ChatGPT는 2022년 11월 30일 출시 후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며, 출시된 지 5일 만에 100만 명, 2주일 만에 200만 명의 사용자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넷플릭스 (3.5년), 에어비앤비 (2.5년), 페이스북 (10개월) 등 주요 서비스들이 1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걸린 기간에 비해 압도적으로 짧은 기간이며 AI 서비스에도 전례가 없는 기록입니다.



ChatGPT는 대화형 질의에 대한 자연스러운 답변뿐만 아니라 챗봇 개발, 언어 번역, 콘텐츠 생성, 텍스트 요약 등 광범위한 부분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출시와 동시에 폭발적 관심 유발하였다고 보입니다.

주요 플랫폼별 이용자 100만 명 달성 소요 기간
주요 플랫폼별 이용자 100만 명 달성 소요 기간


ChatGPT 공개 이후 구글 최고경영자 (CEO) 순다 피차이 (Sundar Pichai)는 ChatGTP 열풍을 코드 레드 (code red)급 위협으로 규정하고, ChatGPT가 검색 엔진 사업에 가하는 위협을 해결하는 데 집중할 것을 지시할 정도로 영향력이 컸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2023년 3월에 검색 엔진 ‘빙 (Bing)’에 ChatGPT를 탑재한 버전을 출시할 예정으로, 이렇게 인공지능 기반 챗봇 기술이 전통적인 검색 엔진을 대체하며 검색 엔진 업계의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특히, 텍스트보다 영상과 이미지를 더욱 선호하는 최신 트렌드에 맞추어, 검색할 때 포털사이트 (Google등) 대신 소셜미디어 (Youtube, Instagram등)를 찾는 것처럼 앞으로 ‘챗봇 네이티브’ 세대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형태의 검색 엔진은 경쟁력이 잃어 사라질 위기에 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ChatGPT와 기존 검색엔진 비교

구분 ChatGPT 검색엔진
인공지능 기술 인공지능 기술인 언어 모델링을 사용하여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 생성 키워드 검색을 바탕으로 정보 제공
생산성 사용자 질문에 대해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어, 기존 검색엔진보다 더 현실적인 답변 제공 새로운 정보를 생성할 수 없음
상호작용 사용자 중심 상호작용을 통해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 키워드 검색 바탕으로 정보 제공하기에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은 없음
질의 및 이해도 자연어처리 기술을 통해 사용자 질문을 이해하여 의도에 맞는 결과를 제공하며, 사용자의 이전 질문을 기억하고 연관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답변 사용자 모든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하는 방식이 아닌, 키워드 검색을 통한 정보 제공 방식이기에 각 검색마다 독립적으로 정보 제공
정보 제공 범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 제공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검색을 통한 정보 제공 범위가 제한적

OpenAI는 향후 ‘ChatGPT Professional’이라는 제한적 유료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기에,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기술임은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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