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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siness/💎 디지털 마케팅

글로벌 소셜커머스 총정리

by bencowa 2023. 2. 5.

글로벌 소셜커머스 썸네일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Social Media)인 페이스북 (Facebook)은 약 29역 명의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튜브 (Youtube)와 왓츠앱 (Whatsapp)은 각각 약 20억 명이 넘는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는 소셜미디어 쇼핑으로도 불리는데, 이러한 소셜미디어 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전자상거래를 말합니다.


초기 소셜미디어 (Social Media)는 이용자들이 단순히 생각, 경험 등을 이미지 (영상) 또는 텍스트의 형태로 공유하는 소통의 장으로 활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상업적 판매와 마케팅 활동까지 진행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로 기능이 확대되었습니다.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는 온라인 판매자로 하여금 타겟 소비자에게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며,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들 또한 개성 있는 쇼핑 기능을 추가하며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초기 소셜미디어는 게시글, 광고 등의 형태로 상품과 온.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해 주는 간접적 커머스 기능만을 수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모바일 커머스의 발달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플랫폼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의 샵스 (Shops), 유튜브의 쇼핑 익스텐션 (shopping extension) 등 플랫폼 내에서 쇼핑 기능까지 지원하는 직접적 소셜커머스의 형태로 진화하였습니다.

즉 소비자들이 소셜미디어에서 발견한 상품을 브랜드 자사몰, 아마존 (Amazon) 등 타 플랫폼에서 찾는 대신, 소셜미디어 앱 내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소셜커머스의 등장은 다양한 채널에 걸쳐 이루어지던 소비행위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하여 소비자 편의성을 증대시켰으며, 온라인 판매자에게는 타겟 소비자와 잠재고객층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의 기회를 열어주었습니다.



기존 전자상거래와 소셜커머스 차이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한 유형이지만, 소셜미디어 활용목적, 커뮤니케이션 및 접근 방식, 주 이용기기 등에서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차이가 있습니다.


✅ 기존의 전자상거래는 소셜미디어를 하나의 홍보매체로 활용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 또는 상품을 홍보함으로써 잠재소비자를 판매 플랫폼 (웹사이트 판매채널)로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반면 소셜커머스는 상품의 홍보부터 판매까지 일련의 과정 전체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합니다. 즉, 소셜커머스에서는 소셜미디어 내에서 상품을 발견한 잠재적 소비자가 타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고 해당 플랫폼 내에서 자연스럽게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판매자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의 전자상거래는 판매자 중심의 일방적인 소통이 강했지만, 소셜커머스는 SNS 기능을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 혹은 소비자와 소비자가 다방면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메시지를 통해 판매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고, 소비자의 구매 후기가 소셜미디어 관계망을 통해 잠재고객의 구매의사 결정에도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별 사용자 특성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들의 세대별 소셜미디어 이용 비중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젊은 세대일수록 소셜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Instagram)과 틱톡 (TikTok), 스냅챗 (Snapchat)은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이용 비중이 가파르게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플랫폼 요약

✅ 페이스북
👉 주요 사용 연령층 : 20대 중반 ~ 30대 중반
👉 소셜 커머스 : 페이스북 샵 (Facebook Shop)
👉 앱 내 결제 : 페이스북 페이
👉 라이브 커머스 : 제공

인스타그램
👉 주요 사용 연령층 : 20대 중반 ~ 30대 초반
👉 소셜 커머스 : 인스타그램 샵 (Instagram Shop)
👉 앱 내 결제 : 체크아웃 일부 국가 (미국, 프랑스 등 9개국) 내 일부 브랜드 (아디다스, 자라 등 20여 개) 지원
👉 라이브 커머스 : 제공

틱톡
👉 주요 사용 연령층 : 10대 후반 ~ 20대 초반
👉 소셜 커머스 : 틱톡 쇼핑 (TikTok Shopping)
👉 앱 내 결제 : 도우인 페이 중국 내에서만 지원
👉 라이브 커머스 : 북미 지역 도입 예정



소셜 플랫폼 사용 이유 TOP3
페이스북
👉 친구와 가족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 사진과 영상을 올려 공유하기 위해
👉 최신 또는 세계뉴스를 읽기 위해

인스타그램
👉 사진과 영상을 올려 공유하기 위해
👉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틱톡
👉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 사진과 영상을 올려 공유하기 위해
👉 최신 또는 세계뉴스를 읽기 위해

트위터
👉 최신 또는 세계뉴스를 읽기 위해
👉 재미있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소셜쇼핑 사진


소셜미디어는 본래 마케팅용이 아닌 친구, 가족 등과의 소셜 활동을 위한 플랫폼이었습니다. 따라서 상업적 목적을 숨긴 채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는 어려움 있습니다.
더불어, 소셜커머스 주 연령층이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인 만큼, 소비자를 찾기는 쉽지만 유지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소셜커머스 판매자는 판매 목표보다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흥미를 자연스럽게 유발하고, 소통을 이어가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소셜미디어의 최신 트렌드, 이슈 등에 맞추어 콘텐츠를 꾸준히 생성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 필요가 있습니다.

소셜커머스가 전통적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지만, 소셜커머스 판매와 기존의 전자상거래 판매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한다면, 판매자들은 기존 소비자층을 유지하면서도 유행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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