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usiness/💎 디지털 마케팅

인도네시아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 토코피디아 Tokopedia 알아보기

by bencowa 2023. 2. 11.

토코피디아 Tokopedia 썸네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넘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제공하는 토코피디아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토코피디아는 2018년 4분기 1억 6,800만 명이 쇼핑몰을 방문하였습니다. 2019년 1분기에는 전년 대비 -53%의 하락률을 기록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요가 급성장하면서 2021년 1억 3,508만 명의 방문 트래픽에 도달하며 1억 2,740만 명의 트래픽을 기록한 쇼피를 제치고 인도네시아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을 강자를 차지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사진


토코피디아는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공 범위를 넓혀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열면 온라인 소매, 디지털 결제, 기차 및 비행기 티켓 판매 포털, 호텔 예약, 영화 및 이벤트 티켓,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 플랜 및 투자 상품까지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코피디아는 인도네시아 IT 기업인 고젝 (GO-JEK, 차량 공유 및 결제 제공 회사)과 180억 달러 규모의 합병을 통해 고토그룹 (GoTo Group)을 설립하였습니다. 이로써 토코피디아의 배송 및 주문 처리와 물류 역량을 강화시켰으며, 판매자는 토코피디아의 창고 및 물류 인프라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쉽고 빠르게 배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코피디아의 성공에는 핀테크 사업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소비자들이 플랫폼에서 더 많은 돈을 쓰도록 설득하려면 결제 서비스가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워야 하는데, 이를 위해 토코피디아는 전자 지갑 회사인 OVO의 지분을 40% 인수하여 결제 서비스를 향상하게 했습니다. 또한 젊은이들과 소통하는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월 ‘Waktu Indonesia Belanja’라는 쇼핑 축제를 개최하여 토코피디아의 브랜드 홍보대사인 K-팝 스타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를 출연시켰습니다.

콘서트 사진


토코피디아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위한 대표적인 B2C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3억 5,000만 개 이상의 제품 목록과 공식 브랜드 스토어 입점 및 42개의 디지털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토코피디아 메인 홈페이지 정보에 따르면 월간 활성 사용자가 1억 명이 넘고 플랫폼에 1,100만 명이 넘는 판매자가 있으며 그중 86.5%가 신규 사업자입니다. 현재 인도네시아의 수많은 섬 중 99%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의 쿠팡과 비슷하게 주문량의 25%를 당일 배송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코피디아의 상품 페이지는 이미지에 화려한 색감을 사용하고 한눈에 많은 제품을 노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세 페이지는 제품명, 제품 이미지, 리뷰, 가격, 배송 옵션, 판매업체 정보 및 간단한 상품 설명이 나와 있는 이미지 기반이며, 간단한 상세 설명 뒤에 실제 구매자들의 제품 리뷰를 이미지와 글로 보기 쉽게 노출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화폐


쇼핑 플랫폼 경쟁이 치열함에 따라 토코피디아 역시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며 온라인 고객을 유치하고 주문을 늘리고 있는데, 토코피디아가 제공하는 주요 프로모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New User Flash Sale’은 정해진 일정 기간 토코피디아 앱에서 신규 가입자만 제품을 0루피아의 가격, 즉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입니다. 신규 가입자는 프로모션 제품 중 1개의 제품과 1개의 수량만 구매할 수 있으며, 색상 및 유형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 또한 무료 배송 프로모션은 적용할 수 있으되 이외의 다른 프로모션과 중복 사용은 불가능함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Flash Sale 프로모션
Flash Sale 프로모션


‘Flash Sale’은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진행하는 프로모션으로 1,000개 이상의 제품을 최대 90% 할인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일반적으로 1~2시간 지속되며, 인기가 높은 품목은 몇 분 만에 매진되기도 합니다.

최근 많은 구매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캐시백’ 프로모션은 타 플랫폼의 일반적인 캐시백 프로모션과 비슷하나 할인을 백분율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예를 들어 음료 1병을 추가로 구매할 때마다 최대 IDR 50,000까지 10%의 캐시백을 제공합니다. 또한 판매자는 ToKo 바우처를 사용하여 캐시백 프로모션을 쉽게 설정할 수 있고, TopAds에 가입만 하면 이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캐시백 효과를 통해 많은 구매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토코피디아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및 유튜브를 통한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활성화에 중점을 둔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젊은이들 사이에 K-팝과 한류가 인기 있는 문화로 자리 잡음에 따라 K-팝 스타들과 협업하여 소셜 미디어에 K-팝 아이돌과 진행한 댄스 영상 및 홍보 영상을 올림으로써 젊은 소비자층의 관심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BTS (방탄소년단)와 블랙핑크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활용해 싱가포르 대기업 Sea Group의 쇼피를 제치고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되찾았습니다.

글로벌 e커머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