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ealth

발톱 무좀 관리방법 필독

by bencowa 2023. 3. 28.

발톱 무좀 관리방법


무좀은 백선균 or 피부사상균이라는 곰팡이가 피부각질층, 모발, 손발톱에 감염 결과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이러한 피부사상균의 감염 중 가장 많은 곳이 족부인 발무좀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백선은 하얀 각질이 두껍게 형성되는 과다각화형을 비롯해 작은 수포가 생기는 물집형, 발가락 사이 사이 후미진 곳에 생기는 발가락사이형인 지간형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백선이 매우 위험한 이유는 발에만 국한되지 않고 손톱, 사타구니, 겨드랑이, 발바닥 등의 신체 곳곳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조기에 치료 해야 합니다.



📍 발톱무좀 원인
발톱 무좀 원인은 곰팡이 감염입니다. 이러한 감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지만 발에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거나 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좀 더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아래의 경우 많이 생깁니다.

📌 땀 흡수가 잘 되지 않거나 답답한 신을 오래 신는다
📌 가족 중에 무좀이 있는 사람이 있다
📌 공동 샤워실, 수영장, 대중탕 등 공중시설에서 감염된다



📍 발톱무좀 증상
발톱 무좀 증상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침범 범위와 위치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모양이 불규칙하게 변한다
✔ 발톱이 두꺼워진다
✔ 발톱 색이 누렇거나 검은색으로 변한다
✔ 갈라지거나 쉽게 부서진다
✔ 약간의 냄새가 난다
✔ 통증이 있다

이중에서도 대표적인 발톱 무좀 증상은 발톱의 색이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변화하며 두께는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진다는 것입니다.



📍 발톱무좀 관리방법
✅ 가급적이면 집안에서만이라도 맨발로 지낸다
✅ 씻은 후 발과 발가락 사이사이를 잘 말린다
✅ 비누를 이용해 발을 매일 씻는다
✅ 여름철에는 타이트한 신발은 신지 않는다
✅ 면 양말 위주로 신고 젖은 경우 갈아 신는다



관리를 위의 5가지를 실천하는 것으로 해야 하지만, 혹시나 증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바로 피부과를 찾아가 정확한 상태를 파악해 그에 알맞은 치료와 처방을 받아 관리해야 합니다.

암보험 비교하기

댓글